em  
Home    > Emigrant    > 취업이민
  특수한 능력 소유자    
   
• 제 1순위 특수한 능력 소유자

과학, 예술, 교육, 경영 그리고 체육 분야에 있어서 국내적 혹은 국제적인 명성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미국에 입국해서도 계속 같은 분야에 종사하여야 하며, 미국 사회에 상당히 기여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특수한 능력 소유자는 노동 허가가 필요없는 대신, 자신의 특출한 능력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노벨상 수상과 같은 국제적으로 명성 있는 기관으로부터 상을 받아야 합니다.
만약, 노벨상과 같은 국제적으로 명성 있는 상을 받은 적이 없으면, 자신의 국제적 명성을 증명하기 위해 다음에 열거된 사항을 제시하면 됩니다.

- 국내 혹은 국제적인 입상이나 수상 사실 확인
- 국제적인 전공 분야 전문인 협회의 회원증
- 주요 언론 기관이 게제한 본인에 대한 업적 치하의 글
- 전문인 토론회에 심판 자격으로 참여한 사실
- 전문 학술지에 기고한 글

저명한 교수 또는 연구직 종사자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문 분야에 있어 국제적인 명성을 지니고 있고, 또한 전문 분야에서 최소한 3년 이상 교수직이나 연구직 종사자의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저명한 교수나 연구직 종사자임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특수한 능력 소유자에 열거한 국제적 명성의 증명 사항과 거의 비슷하며 다음에 열거된 사항 중 최소한 2개 이상의 사실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 국내 혹은 국제적인 입상이나 수상 사실 확인
- 국제적인 전공 분야 전문인 협회의 회원증
- 주요 언론 기관이 게제한 본인에 대한 업적 치하의 글
- 전문인 토론회에 심판 자격으로 참여한 사실
- 전문 학술지에 기고한 글

그리고 대학이나 그에 상응하는 연구 기관이 취업 이민을 신청해야 합니다.

다국적 중역
신청 전 3년 기간중, 적어도 1년 이상 해외의 다국적 기업체에서 경영 간부, 중역 혹은 지배인 등의 경력이 있어야 취업 이민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지배인의 경우 인사 담당 지배인은 해당 되지 않으며, 회사 경영에 직접 참여하는 제품 생산 지배인이나 마케팅 지배인만 이에 해당됩니다.
중역의 경우 회사를 조직, 운영하고 회사 정책 결정권을 가지고 있으며, 회사에 관한 의사 결정에 광범위한 재량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 제 2순위 과학/예술/경영분야
고학력 소유자와 과학, 예술, 경영 분야에 특출한 능력이 있는 사람을 포함하며, 노동 허가가 필요합니다. 먼저 능력 소유자의 경우 석사 학위 이상을 소지하여야 합니다.
외국에서 받은 학위도 미국내에서 인정 될 수 있으며, 비록 석사 학위가 없다 할지라도, 만약 학사학위와 해당 분야에서 5년 이상의 경력이 있으면 고학력 소유자로 인정됩니다.
둘째로, 과학, 예술, 경영 분야에 특출한 능력을 가진 사람임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신청자의 학위, 10년 이상 근무 실적을 언급한 전 고용주의 편지, 그리고 면허증 혹은 개업 허가증 등을 첨부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두가지 모두 위의 조건만으로는 충족시켜서는 충분하지 않고 미국의 경제, 문화, 교육 혹은 복지에 이바지할 수 있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 제 3순위 영주권자의 미혼 자녀 초청 및 배우자 초청
제3순위는 전문직, 숙련공, 비숙련공으로 나뉘며, 노동허가가 필요합니다.
전문직의 경우 학사 학위를 소지하여야 하나 제2순위와 달리 경험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미국 학사 학위나 그에 상응하는 외국 학사학위도 인정되며, 신입사원에게 최소한 학사 학위를 요구하는 직종에 취직되어야 합니다. 숙련공은 최소한 2년 이상의 훈련이나 경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한국 식당의 요리사나 자동차 기술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숙련공 신청을 통해 영주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취직하려고 하는 직종이 2년 이상의 경험이나 훈련을 요구하지 않으면 숙련공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비숙련공은 2년 이상의 훈련이나 경험이 없는 사람을 말합니다.
• 노동허가  
노동 허가가 떨어지면 많은 사람들은 신청자가 이제는 일을 해도 괜찮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원래 노동 허가의 의미는 노동을 해도 된다는 허가, 즉 노동 허가(Work Permit)의 뜻이 아니고 노동 증명서(Labor Certification)의 의미입니다.
노동 증명서는 영주권을 신청하기 위한 구비 서류로서 번역상 노동 허가로 불리고 있을 뿐입니다. 따라서 영주권이 나오기 전에는 직장에 다닐 수 없습니다. 취업 이민을 신청할 때, 먼저 미 노동국으로부터 노동 허가를 받은 후 이민국에 영주권을 신청하게 됩니다. 미 노동국 수속 절차와 미 이민국의 신청 절차를 각각 따로 살펴보겠습니다.